다이애나 정글동선에 대한 고찰

야스오와 짝꿍으로 등장하곤 하는 다이애나 정글은 내구성 패치로 더욱 떡상한 케이스다. 물론 야스오가 없더라도 혼자서 하드캐리하기 쉬운 정글이긴 하다.. 오늘은 꽤나 다양한 다이애나 정글동선에 대해 알아보겠당!!

전투여왕다이애나-프레스티지에디션

목차

다이애나 챔피언 이해하기

초반 준수한 정글링속도와 갱킹력, 6렙 이후 순간 폭딜을 뽑아 내는 다이애나는 초반 동선이 정말정말로 중요하다. 다이애나는 중반부터 포텐을 뽑아내는 녀석으로 그브, 니달리와 비슷하게 갱킹과 더불어 정글링을 통한 성장이 중요하다. 

그래서 극단적인 갱킹은 절대 금물이고, 상대정글이 보이면 과감히 카정을 들어가서 성장차이를 벌려줘야 한다. 적절한 갱킹과 우월한 정글속도로 상대정글과 차이를 벌리고, 1~2코어 타이밍에 한타로 한방에 뒤집는 경우가 많다. 

코어템이 뜬 다이애나는 물몸 원딜, 미드챔피언 잡기가 용이하며, 궁플로 순간폭딜도 뽑는다. 개인적으로 갈릴 부분은 내셔를 가냐, 아니면 ap폭딜로 가냐이다.

내셔 가야할때

상대 근접챔이 많아 평타칠 경우가 많다면 내셔를 가주는게 좋다. 다이애나 3타에 강화평타가 있으며 딜이 상당하다. 특히 앞라인이 근접챔이라면 내셔로 빨리 녹여주는 것도 좋다.

내셔 가면 안될때

상대가 거의 원딜챔이고 ap메이지 챔프가 있다면 내셔가지말고 우주의 추진력이나 공허의 지팡이, 라바돈 등 순간폭딜로 녹여야 한다. 다이애나가 e로 붙어도 상대는 밀어내면서 카이팅을 하기때문에 평타딜을 넣기가 어렵다. 그래서 내셔를 가면 딜로스가 많이 난다. 

다이애나 초반 동선

 

1. 풀캠

웬만하면 풀캠이긴 하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80%정도는 풀캠이 가장 안전하고 상황이 그렇게 될 것이다. 일단 다이애나 정글 최적화를 통해 풀캠 3분 15초대로 끊어주는 연습을 한 후에 라이너 상성과 라인상황을 보고 바위게 싸움을 해주자. 브실골이라면 3분 20초대에 4렙찍는 정글은 드물다. 그래서 풀캠속도만 최적화해도 초반동선은 거의 다 먹고 들어간다고 볼 수 있음.

2. 3렙갱

한쪽 캠프 다 쓸면 3렙이 된다. 이후 라인상황을 보고 갱을 가준다. 3렙갱은 인게임에서부터 설계를 해야한다. 아군에 블츠가 있고 상대가 나미, 제라스같은 끌기 쉬운 챔프라면 역버프를 하거나 아래 3캠을 하고 바텀을 찔러서 겜을 터트릴 수 있다. 물론 반대 캠프가 살아있으므로 카정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상대는 빠른 갱킹에 대비하기 어려우므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보면 된다. 리스크를 조금 줄이기 위해 우리팀에게 아군 윗정글 와드 해달라고 하면 동선낭비를 줄일 수 있다. 

3. 버칼두

다이애나 버칼두 속도가 진짜 x빠르다. 버칼두 정글링 속도의 핵심은 칼부를 얼마나 잘잡냐인데, 알다시피 다이애나 Q와 강화평타로 순삭할 수 있다. 2분 30초대에 어디든 갱각이 나오며 상대정글이 맞짱뜰만 하면 카정들어가서 깽판도 치기 쉽다.

초반 동선은 거의 이렇게 3가지만 있다고 보면 된다. 내구성 패치로 인해 초반체력이 모두 올라간 상태에서 2랩갱은 절대 하면 안된다. 

다이애나 중반 동선

 

첫번째 집탐 이후 동선

상대 노플라인을 체크하고 갱을 바로 달릴지, 혹은 정글링을 쫙 할지 결정해야할 타이밍이다. 모두 해야하며 둘 중에 뭘 먼저할지만 결정하면 된다. 이에대한 판단은 상대정글 위치에 대한 예측 및 파악이 중요하다. 역갱 맞아 죽는 순간 캠프 다털리고 게임 터지기 때문이다. 

핵심은 정글링을 쉬지 않는 것이다. 신짜오나 트위치 정글처럼 갱갱갱하는 시대는 지났다. 특히나 다이애나는 캐리력이 높기에 0/0/0이더라도 파밍만 잘하면 나중에 킬먹기 쉽다. 

한타페이즈

포탑이 하나둘 깨지기 시작할때즈음 합류싸움이 빈번히 일어날 것이다. 야스오가 있다면 함께 다니면서 짤라먹고 용,전령 등 전리품을 챙기면 게임 이기기 쉽다. 야스오가 없다면 사이드 도는 라이너 주변에서 정글링하고 시야 먹어주면서 상대 사이드 짤할 생각해야한다. 사이드 타이밍에서는 합류타이밍이 생명이므로, 싸움이 일어날 것을 미리 예상해서 그쪽으로 몸을 기울여야한다. 

다이애나 후반 한타

후반 한타에서 다이애나는 존야가 생명이다. 상대 후방에 들어가 폭딜을 쏟아 넣고 존야띵~ 하면서 아군이 깽판치면서 한타 대승리를 꾀하자. 

많은 사람들이 존야는 방어템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은 되게 공격적인 템이다. 존야가 없다면 후방진입하는 순간 녹고말것이며 바로 아군이 타겟팅되면서 한타 질 확률이 높다. 2.5초의 시간은 한타에서 어마아마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시간이다. 

후반 침투와 존야로 시간을 벌면서 한타를 승리로 이끌면 된다. 다이애나는 앞라인 탱커녹이기 힘들기 때문에 무조건 뒷라인 노려주는게 베스트. 

이상으로 다이애나 정글동선과 한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핵심은 정글링을 쉬지 않는 것이다. (정글링만 하면 RPG하냐고 욕먹으니깐 갱도 가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