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법, 예방법 총정리!

몸에 자잘한 수포이 생기면 따갑고 간지럽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할 때 곤란하죠. 이 포진이 단순 포진인지, 아니면 대상포진인지 걱정되실 텐데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대상포진인지 단순포진인지 구분하는 방법, 치료 방법, 재발을 막는 법 까지 소개드릴게요.

CONTENTS ?

대상포진이란?

우선 대상포진이 어떤 질병인지에 대해 부터 설명드려야겠죠.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개 발진과 함께 신경통, 두통, 발열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 근육통, 어깨 결림 등과 같은 증상도 나타나 수 있고요.

그렇다면 대상포진은 왜 발생하는걸까요?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낮아져서 생기는 수포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렸을 때 감염된 수두 바이러스가 체내에 잠복 상태로 있다 면역력이 낮아지면 바이러스가 활동해 대상포진을 일으키고는 합니다. 주로 50살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수포가 올라올 자리에 따끔한 통증, 가려움, 발갛게 달아오릅니다. 주로 등, 어깨, 허리 등에 나타나며, 발생한 자리에는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며칠에서 일주일 이상 지속되며, 이후 수포나 물집이 올라옵니다.

발진은 붉은색이거나, 옅은 갈색의 수포와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작을 수 있지만, 이후 진행됨에 따라 크기가 커지고 뚜렷해집니다.

? 대상포진 자가치료

대상포진과 단순포진 구분하는 법

이 글을 검색하고 계신 분 중 수포가 올라오고 따끔한 통증이 있어 본인이 대상포진에 감염되신 건지, 단순포진에 감염되신건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어떻게 구분하는지 딱 알려드릴게요.

단순포진과 대상포진은 기본적으로 수포가 올라오는 것도 비슷하고, 통증의 정도는 다르지만 증상 역시 비슷한 편입니다.

하지만 단순포진과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며, 단순포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에 반해 대상포진은 전문가의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단순포진

단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입술이나 얼굴에 포진이 나셨고, 그 통증의 정도가 따끔거리는 수준이라면 헤르페스 감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헤르페스 1형 감염으로, 매우 흔하고 위험성이 없는 질병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시다면 병원까지 가실 필요는 없지만, 빠른 치료를 위해 아시클로버 약 정도는 발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생식기에 포진이 발생하신 경우 헤르페스 2형 감염으로 1형보다 심각하고 증상의 정도가 심하고, 감염 예방을 위해 병원 방문 꼭 하셔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단순포진이시라면 다른 사람에게 헤르페스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수포나 물집을 손으로 건드리지 마시고, 손을 자주 씻으시면 됩니다.

? 단순포진 연고 추천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며, 헤르페스와 달리 몸전체에 생깁니다. 통증도 단순히 따끔한 수준이 아니고, 단순포진과 같은 경우는 크기도 작고, 증상도 적지만 대상포진의 발진은 크고 높이 솟은 수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픈 증상도 물론 무섭지만, 가장 무서운 건 대상포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이겠죠.

생긴 포진이 사진과 같은 대상포진으로 생각되신다면, 앞으로 하셔야 할 일들을 알려드릴게요.

대상포진 치료법

치료의 목표는 증상 완화의 목적도 있지만, 합병증의 예방입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무슨 무슨무슨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낫겠지 하는 마음으로 방치하셨다가 시력이라도 잃으면, 그만한 비극이 없겠죠.

대상포진인지 긴가민가하시다면 병원에 가세요. 방치하고 큰 병으로 되어 돌아오는 것보다는 치료를 받는 게 낫겠죠.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병이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합니다. 또 통증이 수반된 경우 진통제도 처방받습니다. 대상포진에는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항염증제도 같이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발진 부위를 관리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부위를 매일 깨끗하게 유지하고, 또 건조하게 유지하셔야 합니다. 발진 부위에 꽉 끼는 옷을 입으시면 안 되겠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주세요.

대상포진의 치료 기간은 개개인 별로 다릅니다, 대상포진의 발진은 보통 2~4주 지속되지만, 치료가 본인에게 얼마나 잘 맞는지, 약이 얼마나 잘 듣는지에 따라 발진이 가라앉는 시간은 다 다릅니다. 평균적으로는 일주일에서 열흘이지만, 발진이 심한 경우 치료기간이 더 오래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을 방치하실 시 후각신경통, 안면신경마비, 각막염, 귀염증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포진이라 여겨 방치했다 평생 갈 합병증을 만들면 안 되겠죠. 적극적인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 대상포진 치료과정

대상포진 예방법

치료를 다 하셨다면, 재발을 막고 예방하는 게 중요하겠죠.

끝으로 어떻게 예방하셔야 하는지 소개드릴게요.

1. 대상포진 백신 접종

대상포진 백신은 예방하는 효과도 있지만,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이시라면 시간 내서 꼭 백신접종하세요. 수두 바이러스는 언제 옮았을지 모릅니다. 미리미리 예방해 두는 게 좋겠죠.

대상포진 백신은 보건소에서 접종 가능하세요. 의사와 상담 후 백신 접종받으시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어도 면역력이 강하면 포진은 올라오지 않습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게, 비단 대상포진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겠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충분히 수면하고, 건강한 음식을 드세요.

또 손을 자주 씻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 방지에도 도움이 되지만, 손을 자주 씻으면 감기, 독감과 같은 전염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 대상포진 피해야할 음식


오늘은 이렇게 대상포진에 관해서 소개드렸어요. 대상포진은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면역력 관리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주세요. 대상포진은 치료가 늦어지면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적극적으로 치료받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