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완화방법 5가지 | 원인은 무엇일까?

허리통증 너무 괴롭죠. 허리에 통증이 있으면 오랜 시간 걷기도 힘들고, 기침만해도 허리가 찌릿거리기도 하죠. 허리통증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지기도합니다. 효과적인 허리통증 완화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실천하는게 중요하죠. 이번 글에서는 허리통증을 완화하는 방법과 더불어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은 왜 발생하는걸까요? 우선 허리통증의 원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근육통

부상을 입거나 피로하면 아프게 되죠. 장시간 앉아있거나, 장시간 서있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바르지 못한 자세로 중량 운동을 하였을때 허리가 아프죠. 

이러한 경우는 자고 일어나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괜찮아지고는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아프신거라면 스트레칭을 하고 푹 휴식을 취해주세요.

디스크 문제

허리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의 변형이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디스크는 척추뼈의 충격을 흡수하고 척추뼈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이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하면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리까지도 아플 수가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는 나이, 척추형태의 이상, 골다공증과 같은게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근육통의 원인인 바른 자세가 아닌 운동이 허리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허리통증이 오랜 시간 지속이 되신다면 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척추 관절염

디스크가 아니더라도 척추 관절염이 그 원인일 수도 있는데요, 척추 관절염은 관절 부위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척추를 구성하는 뼈와 연골, 인대, 근육이 휘어질 때 통증이 생깁니다. 척추의 특정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척추가 고정되고, 운동 범위가 제한됩니다. 

척추 관절염의 발생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유전적이거나, 면역력의 이상이 생기거나, 감염되었을 떄 발생합니다.

증상인 허리 통증은 주로 등뼈 아래쪽에 발생하며, 수면 후 일어날때에 그 통증이 가장 심하게 느껴집니다. 

오랜 시간 방치하시면 척추 기능저하, 척추 곡률등이 생기니 이러한 증상이 있으시면 하루빨리 병원에 내원하세요.

이렇게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인데요,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자세, 근육통, 골다공증, 디스크, 관절염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자세와 근육통이라면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겠지만, 골다공증, 디스크, 관절염이라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의사와 상담 후 치료를 병행하셔야겠죠.

 

👉 허리통증에 좋은 음식

 

 

허리통증 완화방법 5가지

 

단순히 통증이여도 , 혹은 허리디스크 수술 이후에도 꾸준히 관리를 하셔야하는데요. 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꼭 지키셔야하는 방법들을 소개드릴게요. 

휴식과 운동

충분히 휴식하시는게 중요하죠. 휴식은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허리통증으로 인해 괴로우시다면 침대에 바른 자세로 누워 휴식을 취해주세요. 하지만 너무 오래 휴식을 취하게 되면, 근육의 강도와 유연성이 떨어지기 떄문에 적절한 운동도 빼둘수는 없겠죠.

체중 감량

비만도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체중, 경도비만, 고도비만 모두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는데요. 허리 통증이 심해져서 병원에 찾아가셨는데 뼈에는 별 다른 이상이 없다고 하면, 체중에 그 이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허리통증 뿐만 아니라 비만은 병의 근원이기도 하니, 건강을 위해서 감량하시면 허리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활 습관 조절

바르지 않은 자세가 허리통증의 가장 큰 원인이죠.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바른 자세는 척추와 몸을 제대로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고개는 곧게 세우고, 어깨와 등은 바르게 피는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허리 건강을 위해서는 불편하더라도 곧게 앉아주세요. 

마사지 및 물리 치료

마사지나 물리 치료는 허리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전문적인 물리치료사의 지도 하에 물리 치료를 받아주세요.

허리통증에는 도수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유연성을 향상시켜주며, 자세 교정을 도와줍니다. 

도수치료는 일반적인 치료가 아닌, 물리치료사가 개인 맞춤으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실행하기 때문에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

너무 과한 운동은 금물이지만, 적절한 운동은 꼭 필요합니다. 요가, 필라테스는 자세교정에 매우 도움이 되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은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됩니다.

필라테스는 근력강화와 균형, 유연성을 개선하는 운동으로, 필라테스는 코어 근육을 키우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허리가 아픈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운동인데요. 필라테스는 허리를 지지하는 근육인 복근과 등근육을 강화하여 허리에 걸리는 부담을 줄여주며, 척추를 지지하는 광배근과 대퇴사두근도 함께 강화됩니다.

필라테스는 적절한 자세와 균형은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고,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필라테스는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실 수 있는데요.

집에서 맨몸운동으로도 허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드릴게요. 

스트레칭은 허리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됩니다. 근육을 늘리고, 유연성을 높여주어 허리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데 어떤 스트레칭을 해야할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죠. 

그런분들을 위해 영상 하나를 소개드릴게요. 피지컬 갤러리의 영상인데요. 

이 영상은 각 허리통증 위치에 맞는 스트레칭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운동하면 좋겠죠. 이 영상을 보고 스트레칭 지금 통증이 있는 부위에 맞는 스트레칭을 하실 수 있으세요. 영상을 시청하시고 통증부위에 맞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보세요.

 

👉 허리통증 스트레칭 Best 4

 


오늘은 허리통증의 원인과 완화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허리 통증은 오랜 시간 꾸준히 관리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시고, 허리 통증이 오랜시간 지속될 경우 병원애 내원하셔서 진료받는 것 잊지마세요. 

답글 남기기